명망 있는 투자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주식에 장기 투자하라고 말합니다. 주식(주식형 ETF)은 분명히 예금이나 채권과 같은 투자 상품에 비해 더 위험한 자산입니다. 그렇다며 투자 전문가들은 위험한 주식을 단지 장기 수익률이 높다는 이유만으로 권하는 것일까요?

아마 이런 부가 설명도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S&P 500에 10년 이상 투자하면, 원금 손실 가능성이 거의 없었습니다. 증시는 기복이 있지만 장기 성장하니, 미래를 믿고 투자하십시오.
주식은 분명히 원금 보장이 되는 예금에 비해 위험한 투자 상품인데, 어떻게 원금 손실 가능성이 거의 사라지는 것일까요?
장기 투자 입문서를 보면, 그 근거를 대개 과거에 이러했다는 통계 지표로 소개합니다. 하지만 이 현상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이해한다면, 장기 투자는 물론 투자할 자산의 선택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변동성과 수익률이 높은 자산에 장기 투자하면, 변동성과 수익률이 낮은 자산보더 위험이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시간 분산 효과(Time Diversification) 또는 장기 위험 역전 현상(Reversal of Long-term Risk)이라 부릅니다.
본 영상에서는 위험한 주식에 장기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안전해질 수 있는 이유를 간단한 수익률 분포 모델을 활용하여 통계적으로 설명해 봅니다.
참고: 엄밀하게는 위험 역전 현상은 "큰 수의 법칙"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이지, 그 자체가 어떤 원리인 것은 아닙니다.
[기초 23] 왜 주식에 장기 투자하라는 걸까? - 장기 투자에서 발생하는 위험 역전 현상 - https://youtu.be/_Pz7CbnT1MY
슬라이드 (영상 설명이 보다 자세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최신 글)
[커버드콜 오해 10] 상승장에서 커버드콜이 기초자산보다 수익률이 낮은 진짜 이유 - 효율적 시장에서의 프리미엄 결정 (+동영상, +슬라이드)
- [커버드콜 오해 9] 유튜버들은 제대로 알고 커버드콜을 권하는 것일까? - 글, 책, 영상 제작자는 커버드콜 분석 방법을 알고 있는 걸까? (+동영상, +슬라이드)
- [오해 8] 자산운용사는 왜 커버드콜을 권하는 걸까? - 커버드콜의 기초자산 대비 낮은 성과를 정말 몰랐을까? (+동영상)
- [오해 7] 은퇴할 때 커버드콜로 전환하면 현금 흐름을 유리하게 만들 수 있을까? - 월 200만원 vs 월 160만원 (+동영상)
- [오해 6] 커버드콜이 현금 흐름에 유리하다는 착각 - 기초자산 + 예금 포트폴리오와의 비교 (+동영상, +슬라이드)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인기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