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3를 구매한지 한 달 가량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gr3 설정과 캡쳐원 후보정 기본 설정을 기록 겸 남깁니다. 인물과 동영상은 촬영하지 않고 스냅용으로만 사용합니다. 몇몇은 카메라 기본 설정값입니다. 기존에 gr 시리즈나 다른 카메라를 쓰시던 분에게는 별다른 의미가 안되겠지만, gr3가 첫 카메라인 분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선호에 맞춘 설정이므로 참고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카메라 설정
- 포커스 - 핀포인트 AF - AF 영역이 넓은 경우, 간혹 피사체가 아닌 배경에 초점이 맞는 경우가 있어 핀포인트로 설정했습니다. gr3의 경우 저조도에서 af 성능이 확연히 떨어지는데, 중앙부가 조금 나은 것 같습니다.
- 얼굴 검출 - OFF - 인물을 찍지 않는데다, 혹시나 af 성능에 영향이 있을까 싶어 껐습니다.
- AF 보조광 - 꺼짐 - 켜면 어두울 때 녹색광이 나옵니다. 있으면 근거리 피사체에 대한 af가 더 잘 되기는 하지만, 주변 관심을 끌고 싶지 않아 껐습니다.
- 스냅 촬영거리 - 무한대
- 완전 누름 스냅 - 꺼짐 - 셔터를 길게 누르면 미리 설정된 스냅 촬영거리로 촬영을 하는데, 이 기능을 쓰기 위해 서터에 힘을 주게 되어 카메라가 흔들릴 수 있어 껐습니다.
- 노출모드 전환 - Av
- ISO 감도 설정 - AUTO
- ISO 감도자동 상한치 - 102400 - 저속한계치가 1/10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올라가지 않습니다. 삼각대는 쓰지않고, 장노출도 하지 않습니다.
- ISO 감도자동 하한치 - 100 - 하이라이트 보정을 켰기 때문에 실제로는 200부터입니다.
- 저속한계치 - 1/10 - 조금 신경써서 찍으면 흔들림 없는 사진을 얻는 가장 느린 셔터속도입니다.
- ND 필터 - 자동
- 측거점과 노출 연계 - 켜짐 - 개인적으로 노출보정을 하지 않고 축거점으로만 조절합니다.
- 화이트 밸런스 - 멀티패턴 오토
- 기록형식 - RAW+JPEG - 캡쳐원으로 RAW를 후보정합니다.
- JPEG 기록 사이즈 - M - JPEG은 참고 및 빠른 sns 공유용이며, 구글포토가 최대 16MP로 크기 조절을 하기에 이 크기를 이용합니다.
- 화상 컨트롤 - 표준 - 포지티브는 제 성향이 아니라서 무난한 표준으로 설정했습니다.
- 주변 광량 보정 - 켜짐
- 하이라이트 보정 - 켜짐 - 하이라이트 날아가는 것을 줄여줍니다.
- 섀도 보정 -
중 ->강 - 요즘 대부분의 카메라가 그렇듯이 gr3도 쉐도우가 어두워서 조금 밝게 하기위해 설정했습니다. - Fn 버튼 설정 - 크롭 - 가장 애용하는 기능이며, 이 기능 때문에 gr3를 구매했습니다.
- ISO 버튼 - 스냅 전환 - 지정된 거리로 초점을 맞춥니다.
- 드라이브 버튼 -
스냅 촬영 거리 - gr3의 저조도 af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편하게 수동 초점 거리를 설정하기 위해 할당했습니다.gr3 카페 회원님이 알려주신대로 매크로 방향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휠을 조작해서 바꿀 수 있습니다. 여유가 생긴 이 버튼은 화면비율 변경으로 바꾸었습니다. - 동영상/무선 버튼 - 야외 모니터 설정 - 동영상을 찍지 않기 때문에 야외 모니터 밝기 설정에 할당 했습니다.
- 4방향 컨트롤러 설정 - 다이렉트 키 우선
- 터치 AF - 측거점 이동+AF - 화면을 터치하면 해당 위치에 초점을 맞춰줍니다. 스냅 촬영 모드에서도 동작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무한대로 설정하여 스냅 모드를 쓰는 중에, 가까운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고 싶으면, 스냅 모드를 해제하지 않고도 화면 터치를 이용하여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 촬영시 표시 설정 - 그리드 추가 - 이를 추가해야 화면에 그리드가 나옵니다.
- 그리드 종류 - 9분할 - 개인적으로 24분할 (6x4)를 선호하는데, 아쉽게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 파일명 - GR - 촬영에 사용한 카메라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 음량 - 0 -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 자동 전원 차단 - 5분 - Pentax Image Sender를 이용하여 사진을 전송하는데, 전송도중에 카메라가 꺼질 수 있어 시간을 늘렸습니다.
- ADJ 항목 - 5개까지 설정이 가능한데, 현재는 화상 컨트롤, 포커스, 측광 모드, 드라이브, ISO 감도 설정으로 두었습니다. 거의 쓰지 않습니다.
- 렌즈 돌출없이 wifi 모드로 들어가려면,
재생 버튼을 오래 눌러 카메라를 켠 후, wifi 버튼을 오래 누르면 됩니다.gr3 카페 화원님께서 알려주신대로 재생 버튼을 오래 눌러 카메라를 켠 후 계속 누르고 있으면 wifi가 켜집니다. - 프로그램 라인 - 개방 우선
U1, U2, U3는 아직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아마 설정하게 되면 U2는 가장 즐겨쓰는 위의 설정으로, U1은 인물이나 팬포커스 모드로, U3는 셔터가 빠른 모드를 쓰지 않을까 싶습니다.지금은 Av에 두고 빠른 셔터속도가 필요하면 Tv로 전환해서 씁니다. Tv로 전환하면 기존에 설정된 셔터 속도가 다시 나오므로 편리합니다.- Tv 모드 - 1/1000초 -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잡을 때 사용합니다.
- Av 모드 - f4 - f8 - 팬포커스용도입니다.
- P 모드 - 프로그램 라인을 개방 우선으로 했기에 밝지 않은 경우 (대략 1/1000초 정도) f2.8으로 나옵니다. 빛이 충분하면 조리개가 조여질 수 있는데 이 때에는 휠을 돌려 최대 개방으로 바꿉니다. Av 모드에서 잠시 개방으로 바꾸었다가, 다시 조리개를 조이는 것보다 조금 편합니다. 저조도에서는 이 모드로 조리개를 다 열어서 사용합니다.
- U1 - 대비 높은 풍경을 촬영할 용도로 hdr 약, 무한대 초점의 스냅모드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 Av를 쓰다가 필요한 경우 P, Tv나 U1으로 변경해서 씁니다.
- 아쉽게도 팬포커스 모드가 없습니다.
다소 불편해지면 U1, U2, U3를 설정해서 쓰지 않을까 싶습니다. - 드라이브 모드의 속도 조절 기능이 없습니다. 제가 쓰는 다른 카메라는 저속 연사로 설정해서 한 장만 찍을 때는 손을 조금 빨리 때고, 연사를 쓰고 싶은 경우에는 계속 누르는 방법을 쓰는데, 한가지 속도만 지원합니다.
- 16:9 비율이 없어 아쉽습니다.
- 내장 메모리가 외장 메모리에 비해 저장 속도가 왠지 빠른듯한 느낌입니다.
캡쳐원 프로 설정 (버전 20부터 제대로 지원합니다)
캡쳐원은 현시점에는 아직 gr3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gr3는 DNG 파일로 RAW를 만드는데 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프로 버전이 필요합니다.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은 할인하고 있는 캡쳐원 프로 for 소니나 후지필름 버전을 구매한 후, 일반 프로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입니다. 휴대폰용 앱으로는 전용 프로파일이 아직 지원되지는 않지만, 모바일 라이트룸과 스냅시드가 gr3의 DNG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둘 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캡쳐원의 기본 엔진 (엔진 12)은 gr3의 DNG 해석에 문제가 있어, 저조도에서 (iso 1000정도부터) 촬영한 사진에 녹색 기운이 돕니다. iso가 올라갈수록 강하게 나타납니다. 임시로는 엔진 6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캡쳐원의 기본 엔진를 6로 맞추고, iso 1000이하는 엔진 12로 바꾸어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엔진 6는 최신 엔진에 비해 기능이 다소 떨어집니다. 특히 즐겨 사용하는 하이 다이나믹레인지 기능이 미약합니다.- Expose / Expose :
+1 - 전체 노출은 1스톱 올려줍니다. 쉐도우가 밝아집니다.사진이 전반적으로 밝은듯하여 기본값인 0으로 돌아갔습니다. 대신 Shadow를 +50으로 설정하였습니다. - High Dynamic Range / Highlight : +100 -
노출을 1스톱 올림으로서 발생하는하이라이트를 복구해줍니다. - High Dynamic Range / Shadow : +50
- Lens / Profile : Zeiss Milvus 2.8/18 ZE (Canon EF) - 대충 비슷한거 하나 설정해서 쓰고 있습니다.
- Lens / Light Falloff : +120 - 주변부 광량 저하를 조리개 수치에 맞춰 복구해 줍니다.
- Purple Fringing / Defringe : +100
- Noise Reduction / Details : 0 - 소니를 쓸 때 부터 습관인데, 컬러 노이즈를 줄이기 위해서 설정합니다. gr3에도 의미가 있는지는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 위의 기본 설정을 적용한 사진에서 조정값을 복사하여, 새로운 RAW 파일에 일괄 적용합니다.
- Auto Level 적용 - 조정값이 일괄 적용된 결과물에 일괄 적용합니다.
- (필요한 경우) Auto White Balance 적용 - 화이트밸런스가 맘에 들지 않으면 적용해보고 다시 auto level을 적용합니다.
기타
사진 저장 - 구글 포토를 이용합니다. (현재는 원본 품질로 업로드)
추가 후보정은 구글 포토에 백업한 사진을 스냅시드로 처리합니다.
블로그나 카페에 사진을 올릴 때에는 Resize Me!를 이용하여 크기를 조절하고 여백을 줍니다.
'사용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tGPT에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해 물어본 경험 (구라쟁이) (0) | 2023.03.27 |
---|---|
ChatGPT 가입 방법과 간단 사용기 (한글 채팅 가능) (0) | 2023.03.26 |
단점 위주의 lx10 간단 사용기 (0) | 2020.07.31 |
단점 위주의 xf10 간단 사용기 (0) | 2020.07.31 |
크레마 카르타 G 간단 사용 소감 (카르타 대비) (0) | 2020.07.31 |
책 여는데 걸리는 시간 간단 비교 (크레마 카르타 G, 루팅한 리디페이퍼 프로, 포크프로) (0) | 2020.07.31 |
개인적인 전자책 리더기 사용기 (크레마 샤인, 크레마 카르타, 크레마 카르타G, 리디페이퍼 프로, 포크프로) (0) | 2020.07.31 |
개인적인 a7m3 인물사진용 jpg 세팅과 스냅시드 후보정 (0) | 2020.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