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책 편집과 출간

구글 시트로 시작하는 투자 포트폴리오 분석: 부록 A 퀀트 투자 전략 분석 기초 (오렌지사과의 불친절한 워크북) 출간에 부쳐 (샘플북 포함)

오렌지사과키위 2025. 2. 19. 12:07

제 책 <구글 시트로 시작하는 투자 포트폴리오 분석 - 오렌지사과의 불친절한 워크북>은 투자에 대한 관심은 최소화하면서 본업에 집중하고자 하는 개인 장기 투자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에 맞춰 자산의 특성과 자산 간 관계를 비교 분석하는 여러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분석 방법은 <왜 위험한 주식에 투자하라는 걸까 - 장기 투자와 분산 투자에 대한 통계학적 시각>에서 소개한 통계학적 시각으로 투자를 바라보는 철학에 바탕을 둡니다.

이 투자 철학에서 도출된 투자 방법론에 이름을 붙인다면 정적 자산 배분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에 걸친 자산 간 상호 보완성을 파악하고, 이를 이용하여 고정 비중으로 여러 자산에 장기 분산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 60%, 채권 20%, 금 20% 비중으로 장기 투자하면서 주기적으로 리밸런싱 하는 전략입니다.

정적 자산 배분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정적 배분을 동적 배분로 바꾸면 동적 자산 배분이 됩니다. 또한 자산 대신 투자 전략으로 확대하면 정적 투자 전략 배분으로 나아갈 수도 있습니다. 물론 두 가지를 함께 고려하면서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 철학을 확장하게 되면, 그만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가 늘어납니다. 동적 자산 배분이 되면, 시간의 흐름에 따른 자산의 특성과 자산 간 상호 보완성 변화를 분석해서 투자에 참고해야 합니다. 정적 투자 전략 배분으로 나아가면, 투자 전략을 생성하고 평가하는 방법에 보다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어느 방향이든 퀀트 투자(quant investment)의 특성을 띄게 됩니다. 사실 정적 자산 배분 투자는 가장 기초적인 퀀트 투자입니다. 이 때문에 제가 쓴 두 권의 책은 정적 자산 배분 투자 해설서이면서 퀀트 투자 입문서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시중에서 만날 수 있는 일반적인 퀀트 투자 입문서와는 달리 통계학적 시각으로 조금 더 이론적 또는 체계적으로 접근했다는 정도만 차이가 날 뿐입니다.

기술적(방법론) 접근 위주로 자산 배분 투자를 퀀트 투자로 확장하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여러 투자 전략을 소개하고, 백테스트 결과를 제시합니다. 백테스트 결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를 유의 사항과 함께 해설하면 됩니다. 시중에 출간된 대개의 퀀트 투자 입문서는 이 방식으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철학적 또는 이론적으로 확대하여 설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제가 읽어 본 책 중에서는 김성진의 <퀀트의 정석>이 그나마 이러한 접근에 가깝습니다. 해당 책을 읽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380여 페이지 중에서 구체적인 투자 전략에 대한 소개는 하나도 없습니다. 서평: 퀀트의 정석 (김성진 = 퀀트대디) - 투자는 어디 숨었니? 퀀트 분야의 지도 같은 책 (서평)

상대적으로 단순한 자산 배분 투자를 해설한 제 책 <왜 위험한 주식에 투자하라는 걸까>만 해도 300페이지가 넘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해당 책을 쓰면서 카페에도 연재했는데, 카페 회원님의 의견 중에 어렵다는 의견이 꽤 있었습니다. 통계학적으로는 단순하다고 할 수 있는 정규 분포 하나만 설명에 사용했을 뿐임에도 그렇습니다.

그러니 철학적 또는 이론적으로 자산 배분 투자를 퀀트 투자로 확장하여 설명하고자 한다면, 더 복잡한 통계학적 접근이 필요하고, 이를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쉽게 서술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더욱이 대부분의 투자자가 동의할 수 있는 정답도 없습니다. 불확실성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방법 자체에 이견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도 누군가 물어보면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만큼 머릿속에 충분히 정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번에 출간하는 <구글 시트로 시작하는 투자 포트폴리오 분석: 부록 A 퀀트 투자 전략 분석 기초>는 정적 자산 배분에서 투자 전략으로 확장하여 비교 분석하는 기초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퀀트 투자 툴의 하나인 퀀트킹의 7개 추천 전략의 백테스트 결과를 이용하여 투자 전략의 성과를 살펴보고 비교 분석하는 사례 위주로 소개합니다.

이전 책들과는 달리 전자책으로만 출간했습니다. 종이책으로 출간하기에는 책 분량이 많지 않고, 내용 자체도 투자 전략을 비교하는 방법을 충분히 담고 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퀀트 투자를 하고 있거나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정적 자산 배분 투자 관점에서 퀀트 투자로 시각을 어떻게 확장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용도로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체적인 예상은 어렵지만, 향후 이 방향으로 좀 더 생각이 정리된 부록을 두어 편 정도 추가로 쓰면, 묶어서 종이책으로도 출간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투자 철학을 소개하는 책 <왜 위험한 주식에 투자하라는 걸까>와 구체적인 분석 방법을 사례로 소개하는 책 <구글 시트로 시작하는 투자 포트폴리오 분석>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이 두 책 또는 이와 관련한 지식을 습득한 후에 읽으면 좀 더 이해하기 수월할 것입니다.

얇은 책이지만, 투자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첫 전자책 출간 시점을 기준으로 작성되었고, 추가 전자책 출간 상황에 따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출간 상황

전자책

책은 신국판(A5보다 조금 큰 일반적인 책 크기)으로 편집되어 있습니다. 작가와를 통해 발간하였습니다. PDF 형식입니다. 크기가 작은 휴대폰으로 보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태블릿이나 노트북 또는 PC로 보면 편리할 듯합니다. Yes24, 알라딘, 교보문고, 리디북스로 유통 신청을 하였습니다. 지금 예상으로는 2월 20일 전후에 만날 수 있을 듯합니다.

전자책 판매처 (2,200원): Yes24(v1.0), 알라딘(v1.0) 교보문고(v1.0), 리디북스(v1.0)

샘플북

인터넷 서점에서 볼 수 있는 미리 보기는 그 분량이 많지 않습니다. 일부 인터넷 서점은 PDF 전자책의 경우 미리 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도 유통되는 책이라면, 종이책으로 직접 읽어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지만, 온라인으로만 유통되는 책이다 보니 미리 보기가 중요한데, 그 분량이 충분치 못한 듯합니다. 총 4편의 글 중에서 초반 1편의 글과 에필로그를 샘플북으로 담았습니다. 샘플북은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시트 부록 A (샘플북).pdf
0.98MB

출간 과정

책 출간 관련 주요 사항은 다음 글에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구글 시트로 시작하는 투자 포트폴리오 분석: 부록 A 퀀트 투자 전략 분석 기초
전작 <구글 시트로 시작하는 투자 포트폴리오 분석 - 오렌지사과의 불친절한 워크북>에서 구글 시트를 이용하여 각 자산의 특성과 자산 간 관계, 그리고 분산 투자 효과를 추정하는 여러 분석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책에서 소개한 방법은 정적 자산 배분 투자를 가정한 것입니다. 본업에 집중하면서, 주식 60%, 장기 채권 20%, 금 20%와 같이 개별 자산에 대한 투자 비중을 장기적으로 일정하게 유지하고자 하는 투자자의 시각에 맞춰 집필한
저자
오렌지사과
출판
작가와
출판일
2025.02.18
도움이 되었다면, 이 글을 친구와 공유하는 건 어떻까요?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