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절대수익 투자법칙 (김동주=김단테)

오렌지사과키위 2020. 7. 24. 09:17

김단테라는 필명으로 잘 알려진 김동주님의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한 해설서입니다.

종이책을 구입해서 읽어보는 것은 정말 오랜만입니다. 몇 년간 전자책만 읽고 있는데, 종이책으로 읽으니 확실히 읽기 편합니다.

요즘 고민하고 있는 퇴직연금 포트폴리오 구성에 도움이 될까 싶어 구입했습니다. 저자의 블로그에 올려진 글을 통해 올웨더 포토폴리오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었으며, 이에 대한 설명을 보다 자세히 설명해 놓아서 좋았습니다. 술술 읽을 수 있을 정도로 글은 매끄럽고 간결하게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중간중간 부가설명으로 용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있어 초보투자자 분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책 말미에 있는 투자 전반에 대한 설명이 재미있고 유익합니다.

다른 분들이 이 책의 좋은 점들을 자세히 소개하리라 생각하고, 제 입장에서는 조금 아쉬운 부분만 몇 가지 정리하였습니다.

  • 미국시장에서 달러로 매매하는 ETF로만 구성한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 또는 보다 제약이 많은 연금계좌에서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소개가 없습니다. 제시한 구성종목에 대응하는 국내시장의 ETF 목록이라도 소개해 주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국내 투자자의 경우 환율변동에 민감한 자산을 포함시킴으로써 리밸런싱시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소개가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자산배분전략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크게 세가지로 1. 구성 자산의 선정 방법, 2 구성 자산의 비중 설정, 그리고 3. 리밸런싱 조건과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구성 자산의 선정은 나름 논리에 맞게 전개되고 있지만, 나머지 두 가지에 대해서는 자료에 의한 뒤받침이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대개의 자산배분전략이 구성 자산의 가중평균보다 조금 높은 장기수익률을 낮은 변동성과 함께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이러한 목적에 충실한 한 가지 방법입니다. 이런 포트폴리오를 찾고 계신 분들은 한 번 정도 읽어 볼만한 책이라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이 글을 친구와 공유하는 건 어떻까요?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