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 생각

[이런저런 분석] 신규 상장은 시총과 지수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LG에너지솔루션의 예)

오렌지사과키위 2024. 1. 11. 16:50

코스피/코스닥의 시총과 지수 변화 (2001년 6월 ~ 2023년 12월)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이 글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의 사례로 신규 상장된 자회사가 시총과 지수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간단하게 살펴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시총/지수

아래 그래프는 코스피와 코스닥 시총/지수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간혹 코스닥 시장에서 시총/지수가 크게 내리는 경우가 있는데, 아마도 시총이 큰 종목이 코스피 시장으로 이전한 경우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러한 경우 다음날 시총은 줄지만 지수는 그대로이기에 시총/지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코스피 그래프에서 2018년 중순경에 시총/지수가 크게 떨어졌다가 복귀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는 삼성전자가 액면분할을 위해 2018년 4월 30일부터 2018년 5월 3일까지 거래가 중지되었기 때문에 시총에 합산되지 않았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상장 종목수의 변화

코스피와 코스닥의 시총이 늘어난 이유 가운데 하나는 신규 상장입니다. 아래는 시총과 상장 회사수를 그래프에 함께 표기한 것입니다.

24년간 코스피는 1.1배로 코스닥은 2.7배로 상장 종목수가 늘었습니다.

 

 

대형 자회사 신규 상장이 시총과 지수에 미치는 예 (LG에너지솔루션)

주의: 여기서는 LG에너지솔루션 한 가지 사례를 바탕으로 추측하여 설명합니다. 충분히 많은 사례를 분석하지 않는 한 성급히 일반화할 수 없습니다.

 

시총과 지수간의 차이가 벌어지는 것은 신규 상장 중에서도 자회사 신규 상장인 경우 확연히 드러납니다. 모회사와 자회사가 동일한 시장에 상장되게 되면, 모회사의 자회사 지분이 전체 시총에 중복 합산 되기 때문입니다.

시총이 큰 최근 자회사 상장의 하나로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를 살펴봅니다. 모회사인 LG화학에서 분할된 LG에너지솔루션는 2022년 1월 27일에 상장 되었습니다. 2022년 1월 하순 코스피 시총과 지수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월 27일에 전일 대비 시총은 2.4% 증가했고, 지수는 -3.5% 하락했습니다. 이로 인해 시총/지수는 6.2% 상승했습니다.

지수의 하락은 이날 신규 상장한 LG에너지솔루션 (하지만 아직 코스피 지수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주식을 사기 위해 투자자들이 기보유한 종목을 (코스피 지수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도했기 때문이라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전일인 26일과 익일인 28일은 시총과 지수의 등락률이 동일합니다. 즉, LG에너지솔루션은 27일 장마감 후 시장 전체 시총 계산에 포함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장마감후 시총에 반영되었기에 지수에는 다음날부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정리하며

정리하면 신규 상장이 발생할 때 시총 상승률과 지수 상승률에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 신규 종목은 당일 시총에 반영
  • 신규 종목을 매수하기 위해 기존 지수 편입 종목을 매도 (지수 하락 유인 가능)
  • 모회사의 신규 상장 자회사 지분이 시총 합산에 중복 반영

이 중에서 두 번째 기존 종목 매도로 인한 주가 약세는 종목에 투자하는 분에게는 별다른 악영향은 없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해당 종목이 제대로 평가 받는다면 일시적인 하락은 오히려 저가 매수의 기회일 수 있습니다.

 

1월 27일 LG화학은 -8.13% 하락하였는데, 개인/외국인이 매수하고 기관이 매도했습니다. 반대로 LG에너지솔루션은 개인/외국인이 매도하고 기관이 매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개인/외국인 매도분은 청약 받은 물량이었을테고, 기관은 포트폴리오 내 비중 조절을 위해 산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A 회사가 절반으로 분할되어 B 자회사가 신규 상장되면, A 회사 보유 주식 절반을 팔아 B 회사를 사야 합니다. A 회사와 B 회사 합산 비중이 기존 포트폴리오의 A 회사 비중과 동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물적분할이 아닌 인적분할이었다면 포트폴리오 조정을 위한 매매의 필요성이 줄어드니 가격 변동이 조금 덜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참고

시총과 지수간의 관계 (코스피, 코스닥) (분석용 파이썬 코드 포함)

도움이 되었다면, 이 글을 친구와 공유하는 건 어떻까요?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