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무한매수법과 VR(Value Rebalancing) 수익률에 대한 몇 가지 생각

오렌지사과키위 2023. 5. 24. 11:45

아이디어는 멋있고 그럴듯하지만, 실효성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투자 전략들이 있습니다. 무한매수법과 VR도 그러한 전략에 속한다고 생각하는데, 이 글에서는 이에 대해 적어 두었던 몇 건의 글을 정리합니다.
 

무한매수법이란?

무한매수법은 미국장에서 거래되는 3배 레버리지 상품을 이용한 단기 적립식 투자 전략입니다. 이 전략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양한 변종 전략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 전체 자금을 n등분합니다.
  • 매일 1등분에 해당되는 자금으로 3배 레버리지 상품을 종가에 매수합니다.
  • 수익률이 k%를 넘으면 (주로 10%) 일괄 매도하고 위의 과정을 처음부터 반복합니다.
  • 모든 자금을 소진했다면, 일괄 또는 부분 매도하고 위의 과정을 처음부터 반복합니다.

이 전략을 백테스트해 보면 상당히 괜찮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초 상품의 연평균 상승률이 10%라면, 대략 두 배에 해당되는 20%까지 나오게 됩니다. 이는 3배 레버리지 상품의 변동성이 상당하고, 과거 10여 년 이상 미국장이 꾸준하게 상승해 왔기 때문입니다. 상승장에서는 매수 후 보유하거나, 저가 매수와 고가 매도를 반복하면 괜찮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레버리지를 쓰면 수익률이 더 올라가게 됩니다.
 
하락장에서는 반대의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중간중간 청산 과정이 있어 수익을 거두거나 손실이 제한될 수도 있지만, 시장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 레버리지의 특성상 큰 손실을 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위험도를 고려한 투자 효율

투자 방안을 비교하고 평가할 때에는 기대 수익률 뿐만 아니라, 예상 위험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1금융권 은행의 예금 이율이 2%이고, 저축은행 예금 이율이 이보다 높은 3%라고 해서 모두가 저축은행에 예금하지 않습니다. 이는 두 은행의 파산 위험을 다르게 보기 때문입니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상승장에서 QQQ와 같은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보다 TQQQ와 같은 3배 레버리지 ETF의 투자 수익률이 훨씬 높게 나오는 것은 그만큼 더 위험한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투자에 있어 수익률, 위험, 그리고 레버리지의 관계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익률, 위험, 그리고 레버리지에 대한 이야기

수익률, 위험, 그리고 레버리지에 대한 이야기

이 글은 수익률과 위험이 서로 다른 선택 가능한 여러 투자전략이 있을 때 이들을 어떻게 비교해서 본인에...

blog.naver.com

 

 

레버리지 ETF의 유지 비용

TQQQ와 같은 레버리지 상품을 막연히 지수를 3배로 추종하는 상품 정도로만 이해한다면, 위험도를 과소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 세상 어떤 상품도 아무런 추가 비용없이 레버리지 할 수 없습니다. 본인 자금 1억원에 은행 대출 2억원을 받아 3억원짜리 집을 매수하였다면, 이는 3배 레버리지로 투자한 것입니다. 자연히 대출 자금에 대해 매달 은행 이자가 나가게 됩니다.
 
TQQQ 운용사도 고객 자금의 2배 만큼의 (swap이라는 형태로) 대출을 이용하여 레버리지 ETF를 만듭니다. 은행 대출과 마찬가지로 이자가 지속적으로 나가게 됩니다. 또한 레버리지 ETF는 대개 일단위로 수익률을 추종하는데, 이를 위해 기초 상품의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변동성 끌림에 의한 자산 감소 효과가 발생합니다.
 
레버리지 ETF에 어떤 비용이 있으며 왜 발생하는지는 아래 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레버리지 ETF가 횡보하면 나의 돈은 어디로 가는가?

레버리지 ETF가 횡보하면 나의 돈은 어디로 가는가?

이 글은 레버리지 ETF가 횡보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글입니다. 이 글은 레...

blog.naver.com

 

무한매수법은 정말 괜찮은 수익이 발생했는가?

아래는 무한매수법으로 얼마만큼의 수익을 거들 수 있었는지 거치식과 비교 분석한 글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대개의 경우 3배 레버리지 상품이 아닌 기초 상품 또는 (1배 ETF)  저배율 레버리지 상품을 (1.5배나 2배 ETF) 지속 보유하는 것에 비해 나은 점이 없습니다.
 
무한매수법과 거치식 수익률 비교 (TQQQ, SOXL, LABU)

무한매수법과 거치식 수익률 비교 (TQQQ, SOXL, LABU)

무한매수법이 본인에게 적절한 투자법인지 판단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거치식과 수익률...

blog.naver.com

 

VR은 괜찮은 투자 전략인가?

무한매수법과 함께 언급되는 VR이라는 투자 전략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3배 레버리지 상품을 높은 비중으로 보유한 상황에서 약간의 현금을 이용하여 저가 매수와 고가 매도를 반복하는 전략입니다.
 
무한매수법과 마찬가지로 이 역시 백테스트로 평가해 보면 상당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이는 미국장이 장기 상승장이었기 때문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VR은 상승장에 과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상당기간 하락장이 지속되면 레버리지에 의해 증폭된 손실과 지속적인 레버리지 유지 비용 지출로 인한 손실이 동시에 발생하게 됩니다. 큰 규모의 자금 또는 은퇴 자금을 굴리는데 좋은 전략인 것처럼 홍보되고 있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VR이 왜 위험할 수 있는 투자 전략인지는 아래 글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거치식 VR의 비중이 높으신 분은 신중하게 관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거치식 VR의 비중이 높으신 분은 신중하게 관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무한매수법 카페에 올렸던

아래 글은 무한매수법 카페에 2022년 5월 21일에 올렸던 글입니다. 대개의 좀 긴 카페 글은 개인 블로그에...

blog.naver.com

 

정리하며

안정적이면서 간단하고 투자 효율이 높은 전략은 거의 없습니다. 만일 그런 전략이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미 발견해서 사용하고 있을 것이고, 이로 인해 해당 전략의 투자 효율은 떨어지게 됩니다. 아무런 지식이 없어도 간단한 방법으로 높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투자가 있다는 말을 한다면 한 번 더 신중하게 생각해 보는 게 좋을 듯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이 글을 친구와 공유하는 건 어떻까요?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