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드콜의 오해를 짚어보는 세 번째 영상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투자자가 커버드콜에 대해 가질 수 있는 대표적인 오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각의 오해에 대해 그 이유를 해설하는 영상 링크를 걸어 두었습니다.
- 배당 재투자를 하면 기초자산에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
- 배당 재투자를 해도 기초자산에 비해 장기 수익률이 크게 낮음 + 배당소득세 즉시 부과
- [오해 3] 하락장과 횡보장에서 기초자산보다 유리하다
- 기초자산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불리
- 기초자산보다 안전하다
- [오해 4] 단기적으로 미미한 차이 + 장기 투자 시 기초자산보다 위험
- [오해 5] 환율 효과
- [오해 6] 기초자산 + 예금 포트폴리오
- 기초자산보다 장기 수익률이 낮은 이유에 대한 잘못된 설명들
본 글에서 소개하는 영상은 "커버드콜이 하락장과 횡보장에서 기초자산보다 유리하다"는" 설명이 왜 잘못되었는지 조목조목 짚어봅니다.

대개 이러한 설명을 하는 콘텐츠는 커버드콜의 수익 구조 그래프를 보여주며 해설합니다. 지난 영상 및 제가 쓴 여러 글에서도 밝혔다시피 커버드콜 전략의 수익 구조 그래프와 커버드콜 ETF의 장기 수익 경향은 같은 것이 아닙니다. 일부 흡사한 면이 보이기에, 그렇게 설명해도 말이 되는 것처럼 보이는 것뿐입니다.
전자는 커버드콜 전략을 1회 사용했을 때 기초자산 수익에 따른 커버드콜의 수익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후자는 복수의 연이은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했을 때 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수익률 경향입니다.
이 두 가지는 마치 벽돌의 특성을 설명하는 것과, 벽돌로 지은 집의 특성을 설명하는 정도의 괴리가 있습니다. 벽돌 하나의 단단한 정도를 설명하고 이해했다고 해서, 이를 근거로 벽돌집의 안정성을 유추할 수 없는 것입니다. 관련이 전혀 없지는 않겠지만, 다른 많은 요소가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커버드콜 전략이 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수익률 경향은 통계적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수익 구조 그래프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커버드콜 오해 3] 하락장과 횡보장에 정말 유리할까? (데이터로 살펴보는 커버드콜과 기초자산의 하락장과 횡보장 수익률) - https://youtu.be/c2w1eN0Gwb8
슬라이드 (영상 설명이 보다 자세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최신 글)
- [커버드콜 오해 2] 상방은 막혀 있고 하방은 열려 있다고? - 커버드콜 장기 수익률이 낮은 이유에 대한 잘못된 설명 2 (수익 구조와 확률 분포, +동영상)
- [커버드콜 오해 1] 미래 수익을 현재로 당겨온다고? - 커버드콜 장기 수익률이 낮은 이유에 대한 잘못된 설명 1 - 불확실한 미래 수익과 작지만 확실한 현재 수익 (+동영상)
- [투자 기초 22] 왜 정규 분포를 투자 성과 분석에 사용할까? - 자산 수익률의 불확실성을 모델링할 수 있는 현실적으로 가장 간편한 방법 (+동영상, +슬라이드)
- [투자 기초 21] 평균 수익률과 표준 편차 - 자산의 특성 요약 - 왜 평균과 표준 편차를 사용할까? (+동영상, +슬라이드)
- 저변동성 ETF는 시장보다 좋았을까? USMV(미국 저변동 대형주 ETF) + SPY [정량적 비교 분석과 분산 투자 효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인기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