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나무 하이라이트] 2023년 4월 (동일연령대 상위 8%)

오렌지사과키위 2023. 5. 2. 10:37

나무증권에는 나무 하이라이트라는 지난달 투자 성과를 간단하게 분석해 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수익률이 얼마인지, 같은 나이대의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두었는지, 어떤 종목으로 어느 정도의 수익과 수익률을 거두었는지 등에 대한 간단한 요약 서비스입니다.

 

제 경우 메인 계좌는 미래에셋증권에 있지만, 간혹 상황에 따라 또는 몇몇 실험적인 전략을 운용할 때 나무증권을 사용합니다.

 

4월의 투자 성과를 보니 8.95%입니다. 동일연령대 상위 8%이니 상당히 좋은 성과입니다. 특이한 것은 제 나이대 사람들의 평균 수익률은 12.63%였습니다. 평균 수익률보다 낮은 수익률임에도 불구하고 상위 8%에 속한다니 좀 아리송합니다. 아마도 일부 높은 수익률을 거둔 사람들의 수익률이 상상 이상으로 높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예를 들어 10명의 수익률을 분석했더니 8명이 -5%이고, 1명이 0%,  그리고 나머지 1명이 100% 수익률이라면 평균은 6%가 됩니다. 0% 수익률을 거둔 사람은 10명중에 2등이 되니 상위권에 속하지만, 본인의 수익률은 평균을 밑돕니다.

 

대개 이러한 수익률 분포는 면밀하지는 않더라도 어느 정도 정규분포를 따릅니다. 그러니 4월달은 상당히 독특한 경우인 듯합니다. 제 추측으로는 2차 전지 종목의 폭등과 SG증권 창구를 통한 몇몇 종목의 대량 매도 사태와 관련이 있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2차 전지 종목을 매수한 분들이나 폭락한 몇몇 종목을 괜찮은 가격으로 저가 매수한 분들은 큰 수익이 났을테니까요. 동일연령대 전체 투자자 수에 비해 이 종목들을 좋은 가격으로 매매한 분들의 수는 그다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이 분들의 수익률이 평균을 크게 끌어올린 듯합니다.

 

나무 하이라이트는 가장 높은 수익을 거둔 종목과 가장 높은 수익률을 거둔 종목도 보여줍니다. 제 경우에는 SOXS로 10.2%인 6만원의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실험적으로 3배 정방향 및 역방향 레버리지 ETF 몇 종을 그리드 매매하고 있는 계좌가 있는데, 이 계좌에서 발생한 수익입니다.

 

 

나무증권을 쓰시는 분은 지난 4월의 성과를 투자 하이라이트를 통해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울 듯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이 글을 친구와 공유하는 건 어떻까요?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