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TQQQ와 SQQQ를 반반씩 장기 투자하면 어떻게 될까?

오렌지사과키위 2023. 3. 30. 12:15

이 글은 미국 3배 레버리지 ETF인 TQQQ와 SQQQ를 조합하여 그리드 매매하게 된 아이디어를 정리한 글입니다. 이 글은 설명하는 매매 기법이나 투자 대상에 대한 추천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그리드 매매 기법이 무엇인지 어떤 종목에 적용하려고 하는지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3배 레버리지 ETF로 그리드 매매를 시작했습니다 (실험적인 운용)

 

미국 3배 레버리지 ETF로 그리드 매매를 시작했습니다 (실험적인 운용)

간단한 역추세 전략의 하나인 그리드 매매 기법을 이용하여 미국 3배 레버리지 ETF 몇 가지를 양방향으로 매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실험적으로 운용하는 것이라 전체 투자 자산 대비 비중은 높지

kongdori.tistory.com

 

레버리지 ETF의 특성 (TQQQ와 SQQQ의 경우)

TQQQSQQQProShares사가 운용하는 ETF입니다. 두 상품 모두 나스닥100 지수를 일일 레버리지로 추종합니다. TQQQ는 나스닥100 지수를 3배 레버리지로 추종하고, SQQQ는 반대로 3배 인버스 레버리지로 추종합니다. 예를 들어 나스닥100 지수가 하루에 1% 상승하면 TQQQ와 SQQQ는 각각 3%, -3%씩 가격이 변합니다.
 
레버리지 ETF는 대개 선물 또는 스왑(swap)으로 레버리지 효과를 만듭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고객 대신 운용사가 대출을 받아 3배 또는 -3배로 자금을 운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대출을 받았으니 이자를 지속적으로 내야 합니다. 이로 인해 나스닥100 지수가 고정되어 있더라도 레버리지 ETF의 가격은 조금씩 떨어지게 됩니다. 당연히 이 대출 이율은 기준 금리보다 높습니다.
 
또한 레버리지 ETF는 일일 레버리지 비율을 맞추기 위해 추세 추종 매매를 합니다. 오늘 나스닥100 지수가 1% 오르면, TQQQ는 이 두 배인 2%에 해당되는 분량만큼 스왑 보유 규모를 늘립니다. 이는 다음날 나스닥100 지수의 등락을 3배로 제대로 추종하기 위해서입니다. 반대로 나스닥100 지수가 -1% 하락하면, 스왑 규모를 -2% 줄입니다. 추세 추종 매매의 특성상 나스닥100 지수가 횡보하면 TQQQ와 SQQQ는 저가에 팔고 고가에 사는 것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가격이 꾸준히 하락하게 됩니다. 이를 변동성 끌림에 의한 자산 감소라고 합니다.
 
이 두 가지 레버리지 ETF의 자산 감소 주요 요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레버리지 ETF가 횡보하면 나의 돈은 어디로 가는가?

 

레버리지 ETF가 횡보하면 나의 돈은 어디로 가는가?

이 글은 레버리지 ETF가 횡보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글입니다. 이 글은 레...

blog.naver.com

 

TQQQ와 SQQQ를 단순 조합하면 수익이 발생하는가?

TQQQ와 SQQQ는 각각 나스닥100 지수를 3배 또는 -3배로 추종하기에 변동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이 두 ETF를 반반씩 가지고 있으면 어떻까요? 어떤 것이 오르고 어떤 것이 내릴지 모른다면, 매수 후 단순히 보유만 하지 않고 오르는 ETF는 일부 팔고 내리는 ETF는 일부 사는 것은 어떻까요? 장기적으로 수익이 나지 않을까요? 왠지 그럴듯한 이야기입니다.
 
의미 있는 전략인지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로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0년 4월부터 2023년 2월까지 대략 13년간의 기간에 대해 백테스트한 결과입니다. 배당은 재투자하였고 TQQQ와 SQQQ는 1 : 1 비율이 유지되도록 월단위로 리밸런싱 했습니다. 월말마다 보유한 TQQQ와 SQQQ의 평가액이 동일해지도록 맞추는 방식입니다.
 
연평균 복리 수익률인 CAGR을 보면 매년 -6.42%씩 자산이 감소하였습니다. 2020년을 보면 2월 대비 3월에 -28.4%나 하락하였습니다. 3월이 팬데믹이 선언된 달입니다. 이때 변동성이 극심해서 위에서 설명드린 변동성 끌림 효과에 의해 레버리지 ETF의 자산은 눈 녹듯이 줄어들었습니다.
 
이 백테스트 결과로 미루어보면, TQQQ와 SQQQ를 간단한 방식으로 리밸런싱 해서는 수익을 거둘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QQQ와 SQQQ를 다른 방식으로 매매하면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을까?

그런데 이 백테스트 결과를 면밀히 살펴보면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TQQQ와 SQQQ를 조합한 가격이 장기적으로 우하향이긴 하지만 그 흐름은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변동성 지표인 표준 편차를 (표에서는 Stdev) 보면 9.60%로 매우 높지는 않습니다. 같은 기간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QQQ의 표준 편차는 17.65%입니다. 기초 자산의 1/2 정도에 해당되는 변동성입니다. 2020년 3월에 크게 폭락하긴 했지만, 이 기간에도 일단위로는 안정적인 하향세였을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TQQQ와 SQQQ의 일중 또는 일일 변동성을 좀 더 잘 활용한다면 크지는 않더라도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00달러의 투자금이 있고, 이 자금으로 TQQQ와 SQQQ를 반반씩 매수한다고 하겠습니다. 각각을 20 등분하여 5% 변동시마다 매수 또는 매도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예를 들어 TQQQ가 5% 상승하면 보유 물량의 1/20을 매도합니다. 반대로 TQQQ가 5% 하락하면 1/20에 해당되는 25달러치를 (500달러 / 20) 매수합니다. 5% 변동을 복리식으로 계산하면, 20회는 초기 가격 대비 -64% 하락할 때까지 매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나스닥100 지수로는 대략 -29% 하락에 해당됩니다.
 
일일 또는 일중 변동성이 높아서 TQQQ가 매도 후 단기간에 이전 가격으로 돌아오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 매도와 매수 짝으로 1회 매매분인 25달러에 대해 5% 수익이 발생합니다. (이해의 편의를 위해 수수료와 세금은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즉, 1.25달러 수익이 발생합니다. SQQQ는 TQQQ와 반대로 움직이기에 동일한 상황에서 매수 후 매도가 되었을 것입니다. 여기서도 1.25달러 수익이 발생합니다. 두 경우를 모두 합하면 2.5달러 수익이 되고, 전체 투자금 1,000달러 대비로는 0.25% 수익률이 됩니다.
 
TQQQ나 SQQQ의 유지 비용은 연 12~24% 정도입니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스왑 유지를 위한 대출 이자와 변동성 끌림에 의한 자산 감소분을 고려한 대략적인 추산치입니다. 보수적으로 연 24%라면, 매번 0.25%씩 수익을 남길 수 있는 짝이 되는 매매를 연 100회 달성할 수 있으면 본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1주에 대략 2회가 됩니다.
 
주 2회는 애매한 횟수입니다. TQQQ와 SQQQ의 변동성을 보면 왠지 달성 가능할 듯하기도 하고, 다르게 보면 어려울 듯하기도 합니다. 짝이 되는 매매를 기준으로 하기에 실제 매매는 4회가 발생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이 정도 횟수의 매매가 현실적으로 가능하다면 TQQQ와 SQQQ를 적절히 조합하여 수익률이 높지는 않더라도 꾸준한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며

설명드린 TQQQ와 SQQQ를 조합한 매매 전략이 현실적으로 가치가 있는지는 다소 불투명하지만, 실험적으로 시도해 보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오면 진행사항을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이 글을 친구와 공유하는 건 어떻까요?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