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데이터 분석 13] 두 자산의 상대 수익률 변화를 살펴보자 (구글 시트 편, feat. 미국배당다우존스 커버드콜)

오렌지사과키위 2025. 1. 11. 16:46

지난 12편의 글을 통해 자산의 특성을 파악하고 분산 투자 효과를 추정하는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이어지는 몇 편의 글에서는 앞에서 이야기하지 못한 자산 간 성과 비교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비교 대상 데이터는 미국배당다우존스 지수(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와 이를 기초자산으로 커버드콜(covered call) 전략을 사용하는 미국배당다우존스 +7% 프리미엄 커버드콜 지수(Dow Jones U.S. Dividend 100 7% Premium Covered Call Index)입니다. 국내에는 두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모두 출시되어 있고, 투자자에게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글은 커버드콜 지수 분석이 목적이 아닙니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기초자산과 커버드콜 지수 데이터를 이용하여 자산 성과 비교 방법을 소개하는 것이 것이 목적입니다. 이 글에서 살펴보는 기초자산과 커버드콜 지수에 대한 비교 분석 결과와 해설은 제 책과 블로그 글에 이미 자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기초자산과 커버드콜 지수를 분석 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 지수에 따라서는 지수 개발사에서 제공하는 신뢰성 있는 10년치 정도의 데이터를 누구나 얻을 수 있습니다.
  • 커버드콜 지수를 기초자산과 비교해 보면 커버드콜의 특성을 이해하고 투자할 자산을 선택하는데 현실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커버드콜 지수는 기초자산의 파생 상품 성격이 있어 전혀 다른 자산을 비교 분석하는 경우보다 분석 결과의 신뢰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공지 (2025. 5. 15.) 책 출간으로 인해 부분 공개로 전환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책 소개: 구글 시트로 시작하는 투자 포트폴리오 분석 (오렌지사과의 불친절한 워크북) 출간에 부쳐 (샘플북 포함)

주의: 이 글은 특정 상품 또는 특정 전략에 대한 추천의 의도가 없습니다. 이 글에서 제시하는 수치는 과거에 그랬다는 기록이지, 앞으로도 그럴 거라는 예상이 아닙니다. 분석 대상, 기간, 방법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가공, 해석 단계에서 의도하지 않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설명은 편의상 현재형으로 기술하지만, 데이터 분석에 대한 설명은 모두 과거형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기초자산과 커버드콜 지수 구하기

(책 출간으로 내용 생략)

미국배당+7% 지수와 미국배당 지수

기초자산과 커버드콜의 상대 자산비

(책 출간으로 내용 생략)

다은로드 받은 데이터를 구그 시트에 옮겨 정리한 결과
기초 자산과 커버드콜 지수의 누적 자산비 및 상대 자산비

정리하며

두 자산의 시간에 따른 수익률 변화와 상대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 각 자산의 자산비와 그래프 하단에 상대 자산비를 표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지는 글: [데이터 분석 14] 두 자산의 수익률 분포를 비교해 보자 (구글 시트 편, feat. 미국배당다우존스 커버드콜)

목록: 자산 배분 분석 방법과 사례 글 모음 [목록] (순서대로 차근차근 읽기를 권합니다)

출간 안내: 연재를 묶어 읽기 쉽게 보완하여 편집한 책이 종이책(교보문고)과 전자책(리디북스교보문고Yes24알라딘)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책 소개: 구글 시트로 시작하는 투자 포트폴리오 분석 (오렌지사과의 불친절한 워크북) 출간에 부쳐 (샘플북 포함)

참고 서적: <왜 위험한 주식에 투자하라는 걸까? - 장기 투자와 분산 투자에 대한 통계학적 시각> - 이 연재에서 소개하는 각종 분석 방법의 의미를 소개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도움이 되었다면, 이 글을 친구와 공유하는 건 어떻까요?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