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BALI - 블랙록의 커버드콜 기반 인컴 ETF (발리섬에서 은퇴 생활을 즐길 수 있을까? JEPQ의 S&P500 버전)

오렌지사과키위 2024. 6. 4. 17:06

BALI(BlackRock Advantage Large Cap Income ETF)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산운용사블랙록(BlackRock)커버드콜 기반 인컴 ETF입니다. JP모건JEPI의 큰 성공으로 부분적인 커버드콜 전략으로 분배율을 높인 인컴 ETF가 유행하다 보니, 이에 대응하기 위해 블랙록이 2023년 9월 26일에 출시한 ETF가 BALI입니다.

작명에 의도가 있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인도네시아의 유명 휴양지의 하나인 발리섬과 철자가 동일합니다.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BALI의 특성을 살펴보고 성과를 추정해 봅니다.

주의: 이 글은 특정 상품에 대한 추천의 의도가 없습니다. 이 글에서 제시하는 수치는 과거에 그랬다는 의미이지, 앞으로도 그럴 거라는 예상이 아닙니다. 분석 대상, 분석 기간, 분석 방법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가공, 해석 단계에서 의도하지 않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설명은 편의상 현재형으로 기술되어 있지만, 데이터 분석에 대한 설명은 모두 과거형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BALI는 출시된 지 오래되지 않은 ETF이므로, 분석 결과의 신뢰성은 높지 않습니다.

BALI의 편입 종목

BALI는 펀드 매니저가 종목을 선별하고 비중을 결정하는 액티브 ETF입니다. 액티브 ETF라고 해서 아무 종목이나 편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펀드의 목적을 고려해서 그 대상을 한정합니다.

BALI는 BlackRock Advantage Large Cap Income ETF의 약자입니다. 중간에 Large Cap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Large Cap은 Large Capital의 약자로 대형주를 의미합니다. BALI는 대형주 중에서 종목을 선별합니다.

Income이라는 단어는 ETF의 분배금으로 상당한 수준의 현금 흐름을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BALI는 안정적으로 많은 현금을 만들기 유리한 종목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ETF가 안정적이기 위해서는 ETF의 가격 변동성이 낮아야 합니다. ETF의 가격 변동이 심하면, 분배금을 안정적으로 마련하기 어렵고, 높은 가격에 ETF를 산 투자자는 불만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ETF가 안정적으로 분배금을 만드는 대표적인 방법은 배당금과 커버드콜 전략으로 마련한 프리미엄입니다.

배당률이 높거나 배당금이 안정적인 종목은 변동성도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TIGER 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SCHD 기반)나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DIVO의 한국판)가 배당성장주를 기초 자산으로 편입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배당금만으로는 높은 분배율을 기대하는 투자자를 유인하기에 부족하기에 추가로 사용하는 전략이 커버드콜입니다. 커버드콜은 분재금 재원으로 활용가능한 콜옵션 프리미엄을 얻을 수 있는 동시에, 변동성 일부를 콜옵션 매수자에게 전가할 수 있습니다. 분배금을 얻으면서 변동성을 낮출 수 있는 전략입니다. 그 대가로 콜옵션 매수자에게 기초 자산의 수익률 일부를 건네주어야 합니다.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는 인컴 ETF는 저변동성/고배당 기초 자산 + 커버드콜 전략이나, 시장 대표 지수 +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특이한 상품도 몇 가지 출시되었습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ACE 미국반도체15%프리미엄분배(합성)미래에셋자산운용TIGER미국테크TOP10+10%프리미엄과 같은 ETF는 기초 자산의 배당률도 낮고 변동성도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산의 변동성보다는 커버드콜 전략으로 얻을 수 있는 분배율에 초점을 맞춘 인컴 ETF라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BALI의 기초 자산을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와 비교한 표입니다.

종목 SPY BALI
Microsoft Corporation 6.84% 7.82%
Apple Inc. 5.85% 7.19%
NVIDIA Corporation 5.05% 5.42%
Amazon.com, Inc. 3.78% 4.51%
Alphabet Inc. (A class) 2.27% 3.25%
Meta Platforms, Inc. 2.24%  
Alphabet Inc. (C class) 1.92% 1.91%
Berkshire Hathaway Inc. 1.72%  
Eli Lilly and Company 1.47% 1.74%
Broadcom Inc. 1.35%  
Mastercard Incorporated   1.86%
Johnson & Johnson   1.74%
The Home Depot, Inc.   1.69%

상위 종목의 상당수는 SPY와 흡사하지만,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보이는 종목도 편입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ALI의 성과

주의: BALI는 상장된 지 8개월이 조금 넘은 ETF입니다. 상장 기간이 짧고, 해당 기간 동안 다양한 시장 환경이 발생하지 않았기에, 신뢰성 있는 분석이라 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만 활용하기 바랍니다.  

아래는 BALI와 SPY의 수익률 추이를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배당 재투자를 가정하였습니다.

SPY와 BALI의수익률 추이

얼핏 보기에도 BAL의 변동성은 SPY보다 조금 낮지만, 추세는 거의 동일함을 알 수 있습니다. SPY에 무언가를 적절히 섞으면 BALI와 유사한 결과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SPY에 XYLD(20%), SPYI(30%), JEPY(30%), CASH(15%)를 혼합한 포트폴리오를 함께 그린 그래프입니다. 일일 리밸런싱을 가정하였습니다.

SPY, BALI, SPY+XYLD, SPY+SPYI, SPY+JEPY, SPY+CASH 포트폴리오의 수익률 추이

XYLD, SPYI, JEPY(JEPI가 아님)는 다른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는 ETF입니다. XYLD는 월단위로 콜옵션을 발행하고, JEPY는 만기가 하루 남은 초단기 옵션 전략을 사용합니다. SPYI는 만기가 다른 콜옵션을 조합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CASH는 연 5%의 이자를 받는다고 가정한 단기 예금 상품입니다.

SPY와 혼합한 포트폴리오들은 BALI와 흡사한 수익률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의: 기간이 짧고, 상승장이라 볼 수 있기에, 미래에도 동일한 혼합 포트폴리오가 유사한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아래는 각 포트폴리오의 기간 수익률, 표준편차, 그리고 추정 연분배율입니다.

포트폴리오 수익률 표준편차 추정 연분배율
SPY 24.1% 11.5% 1.21%
BALI 20.7% 9.5% 5.46%
XYLD 9.5% 5.8% 8.45%
SPYI 14.2% 8.1% 12.09%
JEPY 13.7% 7.3% 40.29%
SPY+XYLD(20%) 21.0% 10.1% 2.66%
SPY+SPYI(30%) 21.0% 10.3% 4.47%
SPY+JEPY(30%) 20.9% 10.0% 12.93%
SPY+CASH(15%) 20.8% 9.8% -

표에 기입된 추정 연분배율은 나스닥 페이지에서 가져온 데이터입니다. 현금(CASH)과의 조합은 리밸런싱 과정에서 원하는 수준의 분배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나스닥 홈페이지의 분배율은 최근 분배율을 유지한다는 가정하에 계산한 듯합니다. BALI의 최근 분배금이 이전보다 작은 편이었고, 주가는 상승했기에 분배율이 낮게 추정되었습니다. 실질 분배율은 XYLD(8.45%), JEPI(7.29%), JEPQ(9.96%) 수준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4가지 혼합 포트폴리오는 BALI와 수익률 및 표준편차가 엇비슷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비슷한 성과를 내면서 원하는 수준의 분배율을 가진 포트폴리오는 다양한 방식으로 만들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커버드콜 ETF 투자자들이 흔히 가지는 오해의 하나입니다만, 분배율은 투자에 있어 별다른 의미가 없는 특성입니다. 중요한 것은 수익률과 위험(변동성 또는 표준편차)입니다. 분배율은 현금 포트폴리오처럼 기초 자산의 일부를 팔아서라도 원하는 비율을 맞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는 ETF와 비슷한 수익률을 가진 혼합 포트폴리오를 만들면, 표준편차도 유사해져야 합니다. 혼합 포트폴리오의 표준편차가 더 낮은 경우도 있습니다. BALI의 표준편차는 9.5%로 혼합 포트폴리오보다 조금 낮습니다. 즉, BALI가 혼합 포트폴리오보다 조금 더 나았습니다.

분석 데이터의 기간이 길지 않아서 확신하기는 어렵지만, 이는 BALI가 가진 기초 자산의 특성으로 추정됩니다. 액티브 펀드인 JEPI와 JEPQ는 비교하는 기초 자산(각각 SPY와 QQQ)보다 변동성이 낮은 포트폴리오로 짐작됩니다. 앞서 설명과 같이 인컴 ETF는 변동성이 낮아지도록 기초 자산을 구성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BALI의 낮은 변동성도 펀드 매니저가 신경을 쓴 흔적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 JEPI - CALL = ? (JEPI/JEPQ의 내부는 어떤 액티브 ETF일까?)

BALI의 성과 추정

BALI와 유사한 성과를 보인 혼합 포트폴리오를 짐작했으니, 이를 이용하여 추정 성과를 백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BALI = SPY 80% + XYLD 20%로 가정하고 수익률 추이를 그린 그래프입니다. 참고: 현금 혼합 포트폴리오는 이자율을 고정으로 간주하기 어려워서 XYLD 혼합 포트폴리오를 사용하였습니다.

SPY와 가상의 BALI(SPY+XYLD)의 수익률 추이

백테스트로 추정한 연평균 성장률(CAGR)과 표준편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의: 짧은 기간의 데이터로 추정한 것이므로 신뢰성이 높지 않습니다.

포트폴리오 연평균 성장률 (CAGR) 표준편차
SPY 13.7% 17.0%
XYLD 5.5% 14.0%
vBALI (SPY 80% + XYLD 20%) 12.1% 16.0%

가상의 vBALI는 SPY 대비 연 1.6% 정도 낮은 12% 정도의 수익률로, 연 8% 정도의 분배율을 보였습니다. 그 차이인 4%를 약간 보수적으로 해석하면 인플레이션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BALI는 실질 가치의 저하를 최소화하면서, 연 8% 정도의 분배율을 목표로 하는 꽤 합리적인 상품이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며

JP모건의 JEPI와 JEPQ의 대항마로 블랙록이 출시한 BALI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BALI는 전반적으로 JEPI보다는 JEPQ와 성격이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JEPI는 다소 과할 정도로 자산의 안정성에 신경을 썼지만, JEPQ는 수익률에 조금 더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BALI의 성격은 수익률에 조금 더 집중한 JEPQ에 보다 가깝되, S&P 500 편입 종목 위주이기에 JEPQ의 S&P 500 버전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상장 기간이 길지 않아 신뢰성이 높은 분석은 아니지만, BALI는 일반적인 커버드콜 ETF처럼 기초 자산에 다른 커버드콜 상품이나 현금을 혼합한 포트폴리오와 유사한 특성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추정한 혼합 포트폴리오로 분석해 보면, SPY 대비 조금 낮은 수익률과 표준편차를 가질 것으로 기대되며, 경쟁 상품이라 할 수 있는 XYDL, JEPI, JEPQ 수준의 분배율을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도움이 되었다면, 이 글을 친구와 공유하는 건 어떻까요?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